본문 바로가기
Certificate 자격증/ASNT Level.III

[ASNT Level.III] 5년 갱신 싸게 해보자(Feat.ASNT직접갱신)

by 테시오스 2023. 7. 19.
반응형

오늘은 비파괴 국제자격증(ASNT) 5년 마다 갱신점수 채우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자격증은 업무를 진행하는데 필수적이기도 하면서, 여러가지 설명을 생략하게 하는 힘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의 경우는 좀 더 예전부터 업무 관련된 자격을 취득을 자주/많이 하는 것을 좋아하는 편이었습니다. 

 

국내의 기사보다는 해외 자격 위주로(해외 EPC 위주의 업무를 하기에) 취득을 해서 Renewal이라는 과정이 필수적으로 필요한데요. 여러 자격 중에 Renewal이 한국 독점(?) 학회 등으로 인해서 비싼 자격증들이 있습니다. 

 

특히나 오늘 다루고자 하는 ASNT는 특히나 일반적인 교육보다는 지금까지 국내 비파괴 학회가 개최하는 

세미나 참석이나 그쪽에서 다루는 교육으로 관련 점수를 이수하는 분이 많았고 그래서 더욱 더 많은 비용이 발생하는 자격 중의 하나 입니다. 

 

물론 개인적인 Continued learning을 하는 측면에서의 보수교육은 매우 바람직하나, 하나의 학회를 참석해서 얻을 수  있는 점수는 4시간 당 1점, 혹은 3시간 당 1점으로 최대 점수 10점으로 약 30시간에서 40시간의 보수교육에 참석해야 관련된 Point를 취득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제가 한 방법과 예전 방법을 비교해보겠습니다. 

 

1.기존 갱신방법

자격 취득 후에, 한국비파괴 검사학회에 등록을 합니다. 

관련 보수 교육을 신청해서 들을 수 가 있는데 1일 과정, 2일 과정이 있습니다. 

2일 과정을 듣는 경우, 대전까지 내려가서 보수교육에 참석을 하고 관련 회원인 경우 33만원의 추가비용을

부담하면, 4점의 Category.B를 취득할 수 있고 10점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보수교육을 2.5회를 들어야 합니다.

 

대략적인 관련 등록비용은

1. 자격 보유자 교육 등록비 : 약 84만원

2.  이동비용 KTX 3회/자차 : 약 30만원

3.  숙박비 2일 및 식비 : 20만원 + 10만원 

 

위의 비용이 끝이 아니라, 이제 시작입니다. 관련된 5년 갱신 Point는 25점에 달하고 관련된 Point를 취득하기 위해, 학회 가입 및 ASNT Membership 가입을 하여야 합니다. (연회비 약 5만원, 5년 = 25만원)

 

아래의 정보에 의거하여 추가적인 학술대회를 참가하여야 합니다. 

자격보유자 교육은 위에서 언급을 하였으나, 추가적인 학술대회 혹은 워크숍을 참석해서 30시간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논문 발표는 어렵더라도(업무 중에 준비하는 것은 어려워 보입니다)

 

세미나 참석(8시간)이 일부 인정을 받으므로, 최소 4번의 세미나 참석이 필요하고 

아까와 같은 추가비용 및 세미나 등록비용이 발생합니다. 

대략적으로 산정해보면, 

카테고리 인정점수 및 비용(대략) 비고
B. Training 10점/ 150만원  
D. Attending technical sessions  10점/ 70만원(*온라인참석)  
J. Membership in the ASNT 5점/ 60만원(한국,미국등록), 5년 필요 학회 회원25만원/ ASNT 300불(5년)
총계 25점(갱신가능), 330만원  갱신비용, 380불 별도

한국에서 학회를 이용하여 5년 갱신을 Points로 하게 되면 약 330만원에서 350만원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확히 산정된 금액은 아니나 5년마다 지출하기에는 상당히 큰 금액입니다. 


2.신규갱신방법

이제는 시험도 Pearson에 등록해서 API와 같이 온라인으로 시험을 봅니다. 예전처럼 Remote Site에서 별도의 시험을 치르지 않습니다. 아마 한국에 컨닝 등 문제가 많아서 장기적으로 폐지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전 5년 전에 한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서 Pearson을 통해 시험을 통해 인증되었습니다. 

 

결국에는 이제는 편법이 아닌 시험 및 관련 종사자들이 공부를 해서 따야 하는 자격증으로(원래도 그랬지만, 하도 컨닝들을 하시니까요) 강화가 되는 추세입니다. 

 

본론으로 바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일단 저는 해외에서 기본적으로 취득을 해서 한국비파괴검사학회 등 국내의 학회나 등록 절차 또 그에 따른 참석 points들 에 대하여 몰랐습니다. 또 근처에서 들어서 관련 비용과 시간 낭비(?)가 상당하다는 것을 알고 있어서 기존에 가지고 있는 CWI 처럼 직접 미국ASNT와 갱신을 할 예정이었고 그렇게 준비를 해왔고 이번에 큰 무리 없이 갱신이 되었습니다. 

 

제가 준비한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Category.A(무료) 

    IACET나 CEU가 주어지지 않는 Class(사내)를 ASNT Level.III로써 강의할 일이 많기 때문에 해당하는

   역무를 제가 작성한 강좌 Material 강좌에 대한 품의서 등의 첨부하여 6점을 확보했습니다. 

   -> 4시간씩 3번 강의해서 총 12시간이 인정이 되었습니다. 

2. Category.B(유료+무료, 약 30만원)

    비파괴 검사학회가 아닌 강좌라도, Certificate of completion이 발급되는 강좌라면 시간 인정이 됩니다.

    예를 들어 사내 강좌인데 관련 증빙이 나온다거나, 제가 가입한 Inspectioneeering 사이트의 PAUT관련 

    Webinar또한 관련 Certificate이 나와 증빙이 가능합니다. 

    저는 진동 VI관련 및 비파괴 관련 교육 이수하여 10점을 확보했습니다. 

3. Category.I(무료)

    관련 자격 보유 1개당 1점, CWI, API등 자격증 보유로 5점 확보

4. Category.J(유료, 멤버쉽 41만원 5년)

    2년 지난 후에 가입을 해서 3점을 확보를 했으나 기본적으로 5점 확보가 가능합니다. 

   사실 가입을 해야 점수도 받고, 관련 저널도 받을 수 있어 유용합니다. 

 

강의를 하지 않더라도, 교육을 Webinar등을 활용하여 받는다면 자격증 포함하여 쉽게 20점 확보가 가능합니다. 강의를 하신다면 5점, 10시간 강의로도 25점을 쉽게 채우실 수 있습니다. 

저는 여기에 강의시간이 부족하여 연간 혹은 PJT진행해서 수행하는 NDE Audit에 대한 내용을 Audit report도 증빙해서 27점을 확보하였습니다.

 

다만, Audit는 ISO 혹은 현장 전반적인 NDE에 대한 내용을 다루어야 하기 때문에 어려우실 수도 있으니 일반적인 경우에서는 위와 같은 강의/교육/자격증/멤버쉽 4가지의 Category도 25점을 채우시길 권장드립니다. 

 

카테고리 인정점수 및 비용(대략) 비고
A.Teaching 6점/ 무료  
B.Training 10점/ 30만원 강좌에 따라 상이
I. Other Certificate 5점/ 무료  
J. Membership 3점/ 41만원 ASNT 멤버쉽(300불)
L. Audit 4점/ 무료  
총계 27점(갱신가능)/ 71만원 갱신비용, 380불 별도

총 비용 71만원이나, 갱신 Method 개수에 따라 혹은 듣는 교육에 따라 증감할 수 있으나 전체 비용 100만원 이하로 갱신이 가능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다수의 자격증 혹은 자격을 보유하고 계셔서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계신데 그 비용을 위와 같은 직접 갱신 혹은 다른 분야의 점수를 확보하는 것으로도 대신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좀 더 효율적인 ASNT 갱신을 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여러가지 고민후에 좀더 효율적인 갱신방법이 없을까 하다가 실제로 한 방법이오니 업무 상 갱신이 필요하신 분들이 활용하신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갱신비용을 아끼실 수 있으면 좋겠네요

 

그럼 오늘 포스팅을 마칩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공감♥ 및 블로그 구독 부탁드립니다.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글도 확인해 보세요

↓↓↓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