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인 tessios
Pi Network Review: Scam or Legit Mining App?
파이코인을 채굴하면서도 너무 간편한 그리고 노력과 자원을 전혀 쓰지 않는 채굴방식에 의문을 나 조차도 보이고 있다.
하시는 분들은 이게 과연 추후에 돈이 될까? 아니면 언제 상장되서 출금이 가능한지 궁금하신 분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정확히 알수는 없겠지만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부분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본다.
Pi Network Review – Product Overview
Name: Pi Network
Website: www.minepi.com
Owner: Unknown(3명의 스탠포드 PD라고나 할까?)
Price: Free
Overall Rating: 2/5 stars
파이네트워크는 정확히 무엇인가?
“Developed by Stanford PHDs, Pi is the first and only digital currency that you can mine on your phone by leveraging your existing social connections.”
Pi coin Company는 그들 자신만의 Digital Currency Pi-coin을 만들었지만 누가 오너고 누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명확히 밝히지는 않았다. 단 가끔 비디오에 나오는 Core team과 Ph.D 3명이 하고 있을꺼하고 추측할 뿐이다. Pi-network Application을 통하여 운영되고 있는건 확실한데 아직까지 정확하게 Pi coin에 대한 가격이나 Value에 대하여 정확하게 이야기 할수는 없을 거 같다.
추천인 tessios
기존 포스팅에서는 가격 추이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았다.
2020/03/09 - [Cryptocurrency/Pi Coin] - 파이코인 전망(outlook for Pi Coin)
상품/서비스 타겟
상세 RoadMap을 Launch한다고 3.14일날 발표는 했지만 아직 Core team이 만들기로 한 Product 혹은 서비스가 정해진건 없다. 다만 Core team이 모든 걸 할수는 없기 때문에 현재 Developer들과 협의 중인것으로 보인다.
Developer 채널에서 내부적인 협의나 가끔 아이디어를 Share하고는 있는 것 같으나 명확하게 어떤 서비스가 보여질지는 아직은 더 많이 두고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App을 통해 채굴은 하고 있으나 멤버들을 추천인 제도를 통해 끌어들여 Volume을 크게 하는 것이외에는 Mining이라고 할만한 어떤 실제적인 행위를 하고는 있지는 않다.
이점은 크게 아래와 같이 볼수 있다.
1. 긍적적
크게 키워진 Community Volume을 가지고 실제로 사용되고 있는 App에서 가치는 작지만 실제 일부가 결제되거나 유통되도록 협의하는 방안
2. 부정적
크게 키워진 정보를 가지고 팔아먹고, 본인들은 수익을 내고 정작 Mining 한 사람은 아무런 수익도 못 내는 경우
상장이나 추가적인 명확한 Road map이 나와준다고 2번의 우려는 조금씩 잦아들것으로 보인다.
아직까지도 한글 채널에서는 매일 같이 Scam 이냐 아니냐의 문제로 하루에도 몇번씩 싸움(?)을 하는 사람도 보인다.
어떻게 작동되는지?
파이코인은 2008년의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현재로써는 아무가치도 없다고 할수 있다.
어제 소개한 다른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Coin의 경우는 아직까지 가치가 매우 작다
0.000008 USD 정도? 하기 포스팅을 참조해도 된다.
2020/03/15 - [Cryptocurrency/Pi Coin] - 모바일 채굴이 가능한 Cryptocurrency 가상화폐(Pi coin 등)
아까도 이야기 했지만 결국에는 가치에(Value)에 대한 작동방식은 아주 많은 1억에 가까운 멤버의 수를 가지고 기존의 App으로 파고 들거나 새로 만들어진 Dapp에 해당하는 인원을 끌어들여 가치를 부여하는 작업이 될 가능성이 높다.
한사람의 가치는 작지만 그게 천만, 일억이 된다면 전혀 다른 이야기가 된다.
그 앱안에서 기존에 중국의 사례가 있지만 어떤 재화를 사거나 교환하거나 된다면 시간이 지나면서 파이코인의 가치는 점진적으로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단, 경우 Member의 수가 계속해서 증가하는 경우에 따른다.
해당하는 Scheme은 다른 Alt coin들도 Roadmap에서 보여주는 그림과 같다. Pi-coin의 경우는 마이닝을 통해 일정 부분의 지분을 간단하게 가질수 있다는 것이 좀 틀릴까.
현실과의 접점이 없다면 사그라 들 것이고 현실과의 접점이 생긴다면 들불같이 가치가 올라갈 가능성이 있지만 그 누구도 모르는 일이다.
과연 파이코인의 미래는?
미래가 정확히 어떻게 될 것이다 라고는 아직까지는 알수 없다는 것이 정확한 답인거 같다. 다만, 기존의 비슷한 project 사례를 보자면, 상승하는 초반장이 끝나면 어느정도까지는 상승하지만 그 후에는 Down 장세가 이어졌다는 것이다.
아마 비슷한 말을 하시는 분들이 있을 거 같다. 초반에 바짝 오르거나 상장을 해서 출금이 가능할때 다 팔아야 한다고
역시 모든일이 그렇듯이 기회비용이 발생한다. 그후에 오르거나 떨어지거나.
파이코인의 미래는 밝기를 나또한 기원한다. 존버가 승리하는 날까지.
다르게 생각해보면 파이 코인 프로젝트가 커지건 작아져서 엎어지건 개인적으로 크게 상관은 없다 파이코인이나 기타 코인에 목매고 사는 것이 아니라면 관망하는 자세도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결국에는 모두가 시간의 문제인 것으로 보인다.
언제나 이야기 하지만 일단 열심히 Mining 하고 나중에 후회하건 조금 후회하건 안하는 것보다는 낫다고 생각한다.
게다가 이건 High Risk High Return 또한 아니지 않는가.
Pros & Cons
강점
- 아주 새로운 컨셉이다
- 쉽게 가입이 가능하다
- 가능성이 충분하다
단점
- 실제 재화가 아직 투입되거나 연관되어 있지 않다
- 어떤 명확한 방향이 나오지 않았다
- 한순간에 자빠지는 프로젝트가 될수가 있다
그래서 가짜라고 아니라고?
추천인 tessios
지금 현재로는 반정도는 다단계의 성격을 띄고 있다. 사실 완벽한 다단계는 아니다 내가 추천한 사람이 추천한 사람은 내 밑으로 들어오지 않으니. 아직 일부의 재화를(아주 일부) 교환한 것을 제외하고 명확하게 거래가 된 것이 없다.
일단 최소한 나는 가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모든 SNS의 시작도 비슷했을 것으로 생각한다.
다만 가치고 1USD 까지는 올라가지 않을꺼라고 본다. 최종 가격은 예측 했을때 1파이당 아주 좋은 경우에 0.1USD 정도를 예측한다. 다만 10만 파이가 채굴이 가능하다라고 한다면, 공짜로 만불정도가 생긴다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끝으로 조언
이 글을 읽는 분이 파이 코인에 관심이 있다면 일단 해보는 것을 권장한다. 다만 기존에 하고 있는 일이나 공부를 중단하거나 해당하는 시간을 빼앗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가입을 할 생각이라면 서로 Rate 이 올라가는 추천인 tessios
을 해준다면 서로 서로 좋을 것 같다. 그러나 다만 거의 대부분의 가상화폐가 Ponzi Game을 하고 있다는 생각은 하기 바란다. 이 글을 작성하고 읽는데 시간을 투자하셨으면 간단하게 광고한번 클릭해주면 정말 고마울 거 같다.
'Cryptocurrency > Pi Co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 코인 Phase.2(파이네트워크 발전 2단계) (0) | 2020.03.21 |
---|---|
파이 코인 오류(파이 코인 실행안되요) (0) | 2020.03.17 |
모바일 채굴이 가능한 Cryptocurrency 가상화폐(Pi coin 등) (2) | 2020.03.15 |
Pi coin 파이데이(3.14일)-Pi day 2020 (0) | 2020.03.14 |
Pi Coin Phase.2(파이코인 2단계) (2) | 2020.03.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