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IRCA에 대하여 다루어 보고자 한다. 사실 ISO 규격 국내 교육에도 내부 Auditor 자격, 외부 심사원 자격과정등 많은 국내 ISO 자격의 종류가 있다. 사실 내 경험에 비추어 가장 먼저 들은 교육이 내부 심사원 자격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아니 혹은 듣고 난 후라면 이게 그래서 뭘 할 수가 있지라고 반문할 경우가 가장 많을 거 같다.
광범위 하게 다루는거 같으면서도..뭐랄까 깊이는 없고 ISO 9001을 읽어봐도 뜬 구름 잡는 소리를 하는 거 같고 이게 어떻게 보증과 연결되는 건지 품질관리는 뭔지. Input이 어쩌고 output이 어쩌고.
내가 생각하는 심사원의 가장 중요한 Qualification은 내가 심사하고자 하는 Industry에 대하여 잘 아주잘 이해하고 있냐하는 거다. 사실 많은 심사원들이 있고 많은 3rd party들이 있지만(로이드, TUV등등) 내가 피심사자로 심사를 받으면서도 아..우리 일을 잘 모르고 있구나..하고 많은 느낀다 선임심사원 혹은 ISO 장이 와도 그 느낌은 그리 바뀌지 않는다.
몇년의 경력이 있다고 하더라도 수박 겉핡기 식의 지식이 많기 때문에 깊은..내부 업무나 현업에서 느끼는 이점은 꼭
부적합으로 잡아서 개선했으면 좋겠는데 하는 부분은 건드리지 못하는 면이 많다. (사실 심사때 부적합 맞는걸 즐기는 피심사원도 없다. 그래서 개선이 안되는지도) 내가 생각하는 중요도는 아래와 같다.
1. 해당 심사원의 해당 Industry에 대한 경력(깊은 이해가 가능한 정도)/ 사실 교육시 있으면 Plus라고 설명하기는 한다. 없어도 가능하지만 자기 전문분야는 정하고 들어가긴 한다.
2.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 능력
3. 짧은 기간안에 많은 문서를 보고 합.부를 판정할 수 있는 능력
4. Physical survey가 가능한가 공장, 사무실 등(자세하게)
5. 적합한 Observation이나 부적합을 발행할 수 있는가? (사실 개선이 되지도 않을 영역에 남발하면 아주 난감..)
그래서 개인적으로 나같은 경우는 선임심사원 자격이 있음에도 3rd party Audit를 나가는 일에는 아주 심혈을 기울이는편이다. 사실 다른 회사를 평가한다는 것이 부담스럽기도 하고, 직.간접적으로 내가 하는 업무와 연관이 있기 때문에 Supplier 라던지, 하도라던지 하기때문에..문서 검토 및 check list develop에 많은 시간은 할애하는 편이다.(거의 2-3일)
일단 심사시 방향을 잃지 않기 위해서기도 하고, 체계있는 심사가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온다고 믿기 때문이다.
내가 쓰고 있는 글은 IRCA를 지금 공부하시는 분들이 배우는 것과 맞지 않을 수도 있다. 나도 취득한지 6년이상 지났고 그동안 많은 심사를 거치면서 내가 체득 되었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적는 것이라 FM과는 맞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내 업무 Flow를 아래와 같다.
1. Document 검토(매뉴얼, Spec, 절차서, Method statement, 설계 Input, 시공 등등)
2. Opening meeting 자료 작성, Check list development, 출장 준비, 심사시 사용할 서류 준비(hard, soft)
3. 심사(Opening-> Head 면담 -> 담당자 인터뷰-> 서류 검토-> 서류 검토 종결 -> 심사 보고서 작성-> 부적합 발행
Check list 활용 종결 회의자료 작성
4. 심사 후, 부적합/ Observation 정리 후 F/up
5. 개선 영역 회신 접수/ 개선 확인
6. 추후 심사 반영
대부분의 심사원이 하고 있는 Routine한 업무이다. 하지만 정말 좋은 심사원은 개선해야 할 점을 귀신 같이 찾아낸다(난 아직 못한다...그래서 고민이 많다) 기존 포스팅에서 2008년 Version과 2015년 판의 차이점에 대하여 간략하게 적어 놓았었는데. 다음 포스팅에서는 실제 업제 심사를 가면 어떻게 진행하고 그 자료는 어떻게 되는지 업무를 침해하지 않는 선에서 적어보겠다.
쉬우면서도 어려운 일인거 같다 누군가 혹은 어떤 조직은 평가하여 개선점을 찾아낸다는 것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공감♥ 및 블로그 구독 부탁드립니다.
'Certificate 자격증 > IRCA' 카테고리의 다른 글
ISO 9001 : 2008 Vs 2015 년판 비교 (0) | 2020.03.22 |
---|---|
IRCA에서 규정한 Audit 종류 (0) | 2017.05.28 |
IRCA 자격증에 대하여 (0) | 2016.07.24 |